후포동부초등학교(교장 임명순)는 지난 23일 3~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산물을 이용한 음식 만들기 수업을 진행했다.
이번 수업은 3~6학년 학생들의 자유로운 토의 결과로 선정된 주제인 ‘해산물을 이용한 음식 만들기’를 1-1-1 프로젝트 학습과 해양 동아리 활동에 연계하여 진행하게 되었다.
이번 수업을 위해 각 학년의 교육과정을 학습자의 요구에 맞게 재구성하였고, 특히 울진 특색 프로그램인 ‘해양 프로젝트’와 연계하여 해양 탐구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사전에 자료조사와 준비, 그리고 활동까지 순차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학생들은 각각 ‘전복 버터구이’, ‘소금 새우구이’, ‘광어, 계란 초밥’, ‘가리비 치즈 구이’, ‘홍게 라면’ 등의 요리를 맡아서 요리에 사용할 해산물의 재료 준비부터 조리법과 레시피 숙지, 조리 및 시식과 정리까지 학생 주도적으로 진행하였다. 또한 협력하고 소통하며 도구 준비와 역할 분담을 하여 보다 안전하고 즐거운 체험이 될 수 있었다.
이번 프로젝트 수업에에 참가한 6학년 전OO 학생은 “우리 가족들은 아침마다 배를타고 나가서 해산물을 잡아온다. 그래서 평소 해산물을 너무 좋아하는 데 학교에서 먹을 수 있을 거라고는 생각도 못했다. 다음주에 만들 홍게 라면과 가리비 치즈 구이도 너무 기대된다”며 소감을 밝혔다.
도민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