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군(군수 손병복)은 2024년 상반기에 이어, 오는 11월 11일부터 29일까지 울진해양레포츠센터에서 울진군청 직원 600여명을 대상으로 2024년 하반기 직급별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한다.
울진군은 앞서 6회에 걸쳐 시행한 직급별 역량강화교육과 전직급 공통특강 4회를 통해 울진군 전직원이 직급별로 지향해야 할 역할을 재정립하여 직무 전문성을 강화한 한편, 하반기에는 보다 내실있는 전문교육 운영을 위해 기수별 2일간 과정으로 운영한다.
하반기 직급별 역량강화교육은 직급별로 요구되는 맞춤형 교육 기회의 부재를 극복하고, 각 직급에서 요구되는 리더십 및 직무 역량을 향상하고자 ▲5급 이상 공무원 대상‘간부리더십 역량강화 교육’ ▲6급 대상‘중간 관리자 핵심 역량강화 교육’ ▲7급 대상‘중급행정 역량강화 교육’ ▲8급 대상 ‘행정실무 역량강화 교육’ ▲9급 대상‘기초행정 역량강화 교육’ ▲공무직 대상 ‘직무 및 소양 역량 강화교육’을 시행하고, 전직급 공통과정으로 ▲‘공직자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 ▲‘감동주는 행정을 위한 민원응대 교육’을 시행하며,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강사진들이 전문 지식과 현장 실무 경험을 생생하게 전달할 예정이다.
한편, 울진군은 오는 11월 11일부터 15일까지 신규임용공무원 27명을 대상으로 신규공직자 온보딩 교육도 함께 시행할 예정이다. 직무교육, 내부교육, 현장체험학습 등 일주일간 사전교육을 통해 행정조직의 빠른 적응 유도와 업무수행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며, 올바른 공직생활과 가치관 정립을 위해‘꿈은 이루어진다’라는 주제로 군수 특강도 함께 진행하여 신규직원들과 의견을 공유하는 상호 소통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앞으로 울진군은 공직자 직원교육 운영방안으로 변화하는 행정업무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신규 공직자의 공직생활 적응을 위한 임용 예정자 사전교육 및 지역현안 문제 대응을 위한 연간 교육 계획을 수립하여 개인과 조직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직원교육을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손병복 울진군수는 “이번 하반기 직급별 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공직자 개인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로 삼기바라며, 일 잘하는 공직자 양성을 위해 맞춤형 역량강화교육 구성·운영에 철저를 가하겠다”라고 전했다.
최태하 기자